안전과 건강

호우, 폭우 대비 행동요령

반응형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호우와 폭우의 차이점 및 호우주의보 호우경보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해 보세요~

 

호우주의보, 호우경보의 차이 (호우, 폭우의 개념)

7월이 되어 장마철이 왔습니다. 비로 인한 피해가 없기를 바라며 호우와 폭우 그리고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마란 장마전선의 형성으로 인해 여러 날에

goodranking.co.kr

 

자 그렇다면 이번에는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 발령 시에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장마와 호우에 대비하여 우리가 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많은 양의 비로부터 본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지

장마철 호우 또는 폭우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우, 폭우 대비 행동요령

 

먼저 호우나 폭우가 내리기 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들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우 폭우 전 행동요령

1. 지역 정보 파악 및 비상용품 구비하기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에 대해서 미리미리 파악하여야 합니다.

과거에 호우나 폭우로 침수되었던 지역이나 산사태가 발생했던 위험 지역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위험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주변 대피장소를 파악하고 응급약품 식수, 손전등 등의 비상용품을 미리 챙겨두셔야 합니다.

 

2. 차량 이동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차량을 저지대 혹은 하천과 주변과 같은 침수지역이나 산사태 발생지역 등의 위험 지역으로부터 차를 멀리 주차하시는 게 좋습니다.

3. 하수구 및 배수구 정비

하구수 덮개는 무조건 치워야 하며, 하수구 및 배수구가 막힌 곳이 있다면 막혀있는 이물질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호우가 시작된 후 막힌 하수구로 인하여 물이 역류하거나 고여 침수가 될 수 있으니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에 하수구 및 배수구를 정비하시길 바랍니다.

 

4. 창틀 및 문틀 점검

거주지의 문과 창을 점검하고 헐거운 부분이 없도록 정비하여야 합니다. 또한 저층이나 지하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집안으로 침수 피해가 없도록 모래포대를 미리 쌓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주변 위험 시설 신고하기

비탈면, 옹벽, 축대 등의 토목 시설물 등을 살펴보고 위험할 경우 시청, 구청, 군청 등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장마철 호우가 시작되기 전 미리미리 위험요소를 제거한다면

비로 인한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활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비가 오기 전에 미리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호우나 폭우 중에 본인과 주변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호우와 폭우 중에 위험한 지역과 행동을 미리 파악하고 피한다면

조금 더 안전하게 장마철을 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호우 및 폭우가 시작된 후 행동요령

1. 외출을 자제하기

호우주의보나 호우경보가 발생했다면 가급적 안전한 실내에 머무시는 게 좋습니다.

안전한 실내에서 TV나 라디오 등의

만일 외출을 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은 가급적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2. 맨홀 주변 피하기

도심에서도 농촌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맨홀 뚜껑, 폭우시에는 맨홀 뚜껑 주변을 피해야 합니다.

비가 많이 내릴 경우 맨홀에서는 물이 역류하여 뚜껑이 빠질 수 있습니다.

자칫 하다가는 맨홀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호우주의보 및 호우경보 시에는 맨홀 주변을 피해 가시는 게 좋습니다.

 

3. 공사장 주변 피하기

비와 바람으로 인해 공사 자제가 쓰러지거나 날릴 수 있습니다. 특히나 건물 철거 공사 현장은 더욱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4. 하천, 개울가, 해안가 등의 위험지역은 가지 않습니다.

하천 개울가 해안가등은 호우 시에 급류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피서를 떠났을 때 갑작스러운 폭우와 호우가 왔다면 하천 개울가 해안가에서 벗어나 안전지대와 고지대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5. 논둑 및 물꼬의 점검하지 않기

농촌에서 비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를 방지하고자 논과 밭에 물꼬 점검을 나갔다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의 생명이 우선입니다. 물꼬 점검은 비오기 전에 미리 하시고, 비가 시작되면 가급적 자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네 이렇게 호우가 시작되기 전 또 호우가 시작된 후 피해와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비가 오기 전에 미리미리 주변을 살피며 점검하고

비가 올 때 안전에 유의한다면!

조금 더 안전하고 피해 없는 장마를 보낼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가오는 장마철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